한국지엠, 벤츠, 만트럭 등 9개 수입·제작사 리콜 실시
- [자동차(19개 차종) 205,412대, 건설기계(2개 모델) 1,688대]
국토교통부 발표자료 이다.
부서:건설산업과,자동차정책과
등록일:2019-02-28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개 업체에서 제작 또는 수입하여 판매한 총 21개 차종 207,10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금번 리콜은 운전석 또는 조수석 에어백 결함에 따른 리콜과 그 밖에 센터콘솔, 트렁크 도어, 방향지시등 등 자동차 부품결함이확인됨에 따라 리콜이 시행된다.
한국지엠(주)의 라세티 프리미어 등 5개 차종 189,279대, 에프씨에이코리아(주)의 300C 등 2개 차종 5,213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디스커버리 스포츠 4,989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 머스탱 297대 등 총 19만 9천여대는 다카타 사(社)에서 공급한 운전석 또는 조수석 에어백 결함으로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inflater)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해당 차량은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유)의 경우 2월 28일부터, 한국지엠(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에프씨에이코리아(주)의 경우 3월 4일부터 해당 서비스센터에서 대상 차량 확인 후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환)를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C220d 등 2개 차종 117대는 자동차 실내 센터콘솔(center console)* 결함으로 센터콘솔이 제대로 잠기지 않을 수 있으며, 이 상태에서 후방 추돌사고 발생 시 적재함이 열릴 가능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 센터콘솔(center console) :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 박스모양의 수납공간
국토교통부는 우선 해당 자동차 소유자의 안전을 위하여 리콜은 진행하되, 자동차안전연구원으로 하여금 해당 부품결함으로 인해 자동차 충돌, 측면추돌 등 다양한 사고원인에 따른 승객안전의 문제발생 가능성 등이 있다고 판단됨에 따라 추가 확인하도록 지시 하였다.
리콜대상 차량은 2월 2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주)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센터콘솔 적재함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을 경우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XC60 차량 2,850대는 차량 뒷문(트렁크 도어) 전동식 지지대의 결함으로 차량 뒷문이 닫히지 않거나 지지력이 약해져 사용자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뒷문이 닫혀 사용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해당 차량은 2월 28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지지대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주)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레인지로버 차량 1,159대는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스위치를 작동하여도 방향 지시등이 작동하지 않는 결함이 있으며, 동일 차종 레인지로버 63대, 레인지로버 스포츠 6대, 레인지로버 벨라 2대, 재규어 F-TYPE 1대 등은 엔진 크랭크축 풀리* 고정용 볼트 불량으로 이 볼트의 균열 또는 절단 등이 발생하면 차량안전에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 크랭크축은 크랭크와 연결되어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부품으로 불량시 크랭크축 풀리로 구동되는 워터펌프, 발전기, 에어컨컴프레서가 정상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해당차량은 3월 4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으로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Arocs 등 2개 차종 3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air-spolier)의 고정 부품결함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해당 차량은 3월 4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하여 판매한 야마하 XP530-TMAX J415E 이륜자동차 1,115대는 동력전달장치(드라이브 벨트)의 경량화로 손상된 상태로 지속 주행을 하거나 급가속 혹은 급정지할 경우 벨트파손이 있을 수 있고, 또한,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정차 또는 저속주행 시 스로틀(throttle)*을 살짝 열었을 때 혼합기(공기+연료)에 연료 부족으로 적절한 연료분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시동꺼짐 현상이 확인되어 안전운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드라이브 벨트 : 엔진 폭발에 의한 회전력을 후륜으로 전달해 주는 장치로 이 장치가 파손될 경우 동력 전달이 안되어 운행이 불가능 할 수 있음
* 스로틀 : 기화기 아랫부분에 위치하여 가속페달에 위치에 따라 밸브를 개폐하여 공기와 연료의 혼합가스량을 조정하여 엔진의 회전속도를 변화시킴
해당 차량은 3월 6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주)에서 제작·판매한 덤프트럭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냉각수 이용방식의 보조제동장치인 프리타더에서 공동현상(Cavitation)*이 발생하여 프리타더 부품의 손상과 부식, 냉각수의 열화와 변색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되었기 때문이다.
* 공동현상(Cavitation): 액체 내에 증기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으로 소음이나 진동을 유발하고 회전체 날개 등의 파손 및 침식을 일으킴
해당 덤프트럭은 2014년 11월 4일부터 2018년 3월 10일까지 생산된TGS 모델(10개 형식) 총 1,688대로서 3월 4일부터 만트럭버스코리아(주) 지정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냉각시스템 세척, 프리타더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우디, 폭스바겐 등 수입사 리콜 실시 (0) | 2019.03.28 |
---|---|
벤츠, 포르쉐, 르노 등 8개 수입·제작사 리콜 실시 (0) | 2019.03.28 |
싼타페TM 휀더, 국산차 제1호 자동차 인증품 출시 (0) | 2019.03.28 |
BMW 흡기다기관 교체 / EGR 모듈 재교환 등 추가리콜 (0) | 2019.03.28 |
K3, 싼타페, QM6 등 국내 모든 신차 실내 공기질…합격점 (0) | 2019.01.03 |